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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오브엑자일2 새롭게 공개된 정보, POE의 변화 엔드게임

테크빅 TECH BIC 2024. 11. 27.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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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테크빅입니다.

이번 POE2 포스팅에서는 새로 공개된 패스오브엑자일2 의 게임시스템들과 기능, 변경사항에 대해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POE2의 주요 변화와 핵심 기능들을 분석하고, 게임의 엔드게임과 전직 보스 전투, 소환수 시스템, 아틀라스 확장 등 정말 다양한 변화가 있습니다. 그럼 함께 살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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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게임 컨텐츠


파티 시스템

POE1에서는 파티 인원이 증가하면 몬스터의 생명력이 증가했지만, POE2에서는 파티 플레이 이 시스템이 어떻게 적용될지 수치가 확실하지 않아서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파티플레이 시 몬스터의 난이도가 올라가는 것은 동일할 것 같습니다.

아이템 드랍 희귀도

POE2에서는 드롭되는 아이템의 희귀도가 희귀도(Rarity)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희귀도가 높을수록 레어 아이템과 고유 아이템이 더 자주 드롭되며, 화폐 종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드롭되는 아이템의 접사(affix) 티어에도 영향을 주어, 예를 들어 생명력 접사의 등급이 높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POE2, 참(Charm) 시스템

참(Charm) 시스템

기존 플라스크 시스템이 변형된 형태로 이제는 '참(Charm)'이라는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는데요. 이 '참'은 상시작동이 아닌 기존 특수플라스크처럼 충전 개념이 있어 상시 사용이 아닌 충전이 된 후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또한 장착한 벨트(허리띠)에 따라 장착할 수 있는 개수가 달라지며 최대 갯수는 3개로 보입니다. 이 참을 강화하고 더 효율성 있게 사용하는 방법은 엔드게임에 진입했을 때 공개된다고 합니다.

 

아이템 필터 지원

얼리 액세스 시작 시에는 따로 전용필터가 없으며, 2~8주 이내 POE2 전용 필터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POE2, 얼리엑세스 아이템필터

새로운 클래스 및 전직

초기에는 6개의 클래스와 12개의 전직이 제공되며, 얼리 액세스 이후에 헌터와 드루이드 전직이 우선 추가될 예정입니다.

POE2, 캐릭터 클래스

스킬 젬의 퀄리티

스킬 젬의 퀄리티가 존재하며, 이는 게임 진행에 따라 효과가 강화됩니다. 엔드게임에서 이를 활용하는 방법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POE1에서 자주 사용되던 RF(정의의 화염) 스킬은 POE2에도 등장하지만, 얼리액세스 기간에는 사용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고유 맵 및 보스

고유 맵에 입장하려면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플레이어가 이를 찾아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이런 특수한 맵에서는 보상으로 영구적인 효과를 받을 수 있는 능력치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전직/보스 전투

전직은 파티 플레이로도 진행할 수 있고, 총 8개의 전직 포인트 중 6개는 액트 진행과정에서 전직시험을 통해 얻게 되며 2개는 엔드콘텐츠에서 얻게 된다고 합니다.

전직 보스들은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 보이며, 로그라이크형 던전으로 실패 시 전직포인트를 얻을 수 없고 처음부터 다시 도전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보스는 1회 차로 성공하기 어려우며, 2~3회 이상 트라이 해야만 패턴을 파악해서 클리어할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로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POE2, 전직보스 트라이 1
POE2, 전직보스 트라이 2

아틀라스 및 엔드게임

엔드게임 콘텐츠는 아틀라스를 확장하면서 진행되며, 맵의 옵션에 따라 보상을 증가시키는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맵 클리어 실패 시 맵이 사라지는 시스템이라 맵을 클리어하지 못하면 해당 맵으로 연결되는 길을 통과할 수 없어 다른 곳으로 우회해야 하며, 원하는 경우 아틀라스맵 전체를 초기화(리셋)해서 처음부터 도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틀라스 리셋을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POE2에서 등장하는 보스맵은 대부분 '원코인 포탈'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인 듯합니다. GGG의 의도는 '도전'에 대한 실패 리스크가 없으면 보상을 그만큼 크게 설정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기에 이런 점들이 게임시스템에 반영된 것 같습니다. 또한 그만큼 어려운 맵을 클리어 했을 때 상응하는 보상을 준다면 오히려 유저 입장에서도 더욱 재밌게 느껴질 수 있을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신규 유저(뉴비) 입장에서 본다면 큰 어려움을 겪는 부분 중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POE2, 아틀라스 맵

우버 보스 및 난이도 조정

엔드게임 최종 보스인 우버 보스를 처치하려면 여러 보스를 차례대로 처치해야 하며, 실패하면 해당 보스는 완전히 사라져 클리어할 수 없게 됩니다. 기존 POE에서는 죽어도 큰 리스크 없이 6 포탈 안에서 해결하면 됐지만, 입장 후 죽을 경우 이제는 클리어 실패로 끝납니다.

어떤 맵이든 클리어 실패할 경우 해당 아틀라스에서는 더 이상 같은 위치의 맵을 진행할 수 없게 되며, 실패할 경우 길을 우회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보스맵일 경우에도 실패한 보스를 다시 만날 수 없습니다. 결국 아틀라스맵을 초기화해야 재도전이 가능해 보이는데요... 이 부분은 신규유저에게는 확실히 큰 진입장벽 구간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보스의 난이도는 고정되어 있으며, 난이도를 조정할 수 없으니 더 신중하게 도전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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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플레이 경험 개선


컨트롤러 지원

POE2는 컨트롤러 지원을 강화하여, 이전 POE1에서 느꼈던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POE2, 그래픽 옵션 설정 화면

캐릭터 선택 및 게임 화면 개선

POE2에서는 캐릭터 선택 창이 개선되어, 더 직관적이고 깔끔한 UI를 제공하며, 와이드 모니터DLSS 지원도 포함됩니다. 또한, 스킬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해당 스킬이 어떤 효과를 가지는지 설명하는 영상이 나타나서 더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POE2, 캐릭터 선택 화면

빌드 플래너 및 주얼 시스템

인게임 빌드 플래너 시스템 도입 예정으로 추후 인게임 내에서 직접 빌드를 가져오거나 내보낼 수 있게 되며, 주얼 칸도 경로상에 바로 장착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GGG에서 인게임 거래소를 도입한 것처럼 이제는 최대한 외부프로그램이 필요했던 부분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기존 빌드플래너 외부프로그램 POB 화면

스킬 및 보조 젬 시스템

보조 젬이 스킬에 적합한 추천을 제공합니다.

POE2, 스킬젬 추천

스킬  상세설명

이제는 출혈과 같이 상태이상 등 이해가 어려운 특정 상태에 관한 내용이 아이템 설명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POE2, 인게임 커서 드래그, 상태이상 설명

소환수 시스템 변화

소환 스킬들이 개선되었으며, 예를 들어, 유령 소환(SRS)은 이제 자동으로 소환되며, 화염 속성 공격으로 추가 피해를 주는 등의 방식으로 조정되었습니다. POE2에서는 기존과 다른 새로운 소환수가 등장하여 전작과는 다른 방식으로 소환수를 사용하게 되며, 소환수는 새로운 자원 시스템인 정신력을 점유하게 됩니다.

GGG 디렉터는 소환수를 주로 사용하는 네크로맨서는 이미 특화 전직을 만들지 않는다고 얘기했기에 빌드파워는 POE1보다는 확연히 떨어질 것으로 보이고, 엔드게임 콘텐츠에 진입하게 되면 특수한 빌드가 아닌 이상 소환수를 주로 이용한 빌드는 어렵지 않을까 예상하게 됩니다.

사라진 맵 옵션

POE2에서는 정말 불편했던 물리/원소 반사맵 옵션이 사라졌습니다. 전작에서 불편했던 부분들이 개선되어 보다 신규유저들도 쉽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정말 반가운 소식인 것 같습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공개된 새로운 정보입니다. 또 새로운 정보가 공개되면 다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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