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나라 클래식'은 신클라이언트가 아닌 원작 초창기의 구버전을 기준으로 메이플 월드 내에 오픈되었는데요. 개인서버가 아닌 넥슨에서 직접 운영 중인 클래식 서버입니다. 바람의나라는 전통적인 RPG의 깊이를 유지하며 역사적인 배경과 신화적인 요소를 친숙하게 반영한 게임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람의나라 클래식'의 전사, 도적, 도사, 주술사의 네 가지 직업에 대해 살펴보고, 각 직업의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해서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직업을 선택한다면 조금 더 재밌게 즐길 수 있으실 거예요!
만약 손 아픈 직업을 골라서 매크로 설정을 고려하고 있지만 여러 걱정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계신다면 매크로의 차이 포스팅을 한번 참고하셔서 설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물론 하나의 행위가 아닌 여러 행위가 조합된 자동 매크로 또는 유저없이 플레이가 자동화되는 매크로는 어느 게임에서나 제재 대상이기에 만약 사용하시게 된다면 단순 키바인딩과 단일 행위 키 조합을 버튼으로 대체 사용하는 매크로로 사용하시길 바래요.
바람의나라 클래식 직업 특징 장단점
1. 전사 (전붕이)
1) 특징 : 격수, 강한 체력과 방어력을 갖춘 근거리 딜러
2) 장점 : 높은 생존력과 비교적 쉬운 컨트롤로 초보자에게 적합. 후반부 승급 이후 군중 제어(스턴) 기술을 활용한 전투가 가능
3) 단점
- '건곤대나이'를 배우는 56레벨까지는 Only 평타 사냥, 도사없이 사냥 불가능 (56레벨까지 전사의 인권은 없다..)
- 승급 전까지 사냥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파티 플레이 시 체력관리 숙련도 필요
- 후반부 장비 세팅에 따라 전투 효율성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이후 투자 비용이 높은 편.
추천 플레이어 유형
- 초보자 또는 안정적인 플레이를 원하는 유저 탱커 역할을 즐기며 파티에서 중심 역할을 맡고 싶은 유저
2. 도적 (돚거)
1) 특징
- 빠른 이동 속도와 비영승보로 적의 앞뒤로 이동하는 스킬과 회피력을 바탕으로 한 근거리 공격
2) 장점
- 빠른 공격 속도, 투명화 및 앞뒤 이동스킬, 노획 아이템 획득스킬, 적 무력화, 단일 대상 피해력, 아이템 스틸 가능
3) 단점
- 지속 전투 취약, 후반 콘텐츠에서 캐릭터 힘이 빠지는 편, 도적은 꾸준히 빠른 손동작으로 스킬을 연속 사용 필요. 장시간 플레이 시 피로감을 느낄 수 있지만 도사나 주술사에 비하면 컨트롤이 적은 편
다만,
*현재 게임 내 사기꾼이 대부분 도적이며, 투명 스킬과 아이템 획득 스킬로 다른 유저의 파밍을 스틸하는 상황이 빈번해 플레이중 이유없이 욕먹을 수 있음.. 주의!
추천 플레이어 유형
- 손맛이 좋은 캐릭터를 선호하는 유저, 민첩성과 컨트롤을 통해 긴장감 있는 전투를 즐기는 유저
3. 도사 (손목분쇄기)
1) 특징
- 아군을 치유하고 상태 이상을 제거하는 서포터 캐릭터입니다. 파티의 생존력을 책임지며 전투를 보조합니다.
2) 장점
- 힐 스킬 생존력, 버프 스킬, 파티사냥 필수 직업
3) 단점
- 솔로 사냥이 매우 어려움, 파티원 상태에 따라 계속 스킬을 사용해야 해 제일 손이 많이 가는 직업, 전사나 도적을 치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힐 스킬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손의 피로도가 전직업 중 제일 높음. 특히, 장시간 파티 사냥 시 도사의 숙련도에 따라 파티사냥 속도가 달라질 수 있음.
추천 플레이어 유형
- 힐링 및 서포트 역할을 즐기는 유저, 혼자보다는 다른 유저들과 협력하며 파티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
4. 주술사 (주슬람)
1) 특징
- 강력한 공격 마법, 장거리 마법, 디버프 스킬을 사용하는 직업
2) 장점
- 유일한 후반부까지 솔로플레이 가능 직업군, 네 방향 범위 마법, 마나비례 단일 딜 스킬, 디버프(중독, 마비), MP 기반의 전투로 자원 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딜링 가능
3) 단점
- 근접 공격 취약, MP 소모 큼, 마나 관리(공력증강) 실패 시 전투력이 급감하고 죽을 확률이 높아짐. 주술사는 자원의 소모가 커서 마나포션(동동주,오십세주 등)을 공력증강이 실패할 때마다 지속적 사용, 재화 관리 중요, 마나/체력 관리 실패 시 생존이 어려워 사냥 시 항시 긴장감 유지.
추천 플레이어 유형
- 디버프 및 마법 스킬을 활용해 전략적으로 싸우고 싶은 유저, 솔로플레이가 가능한 직업을 원하는 유저
직업비교표
직업 | 특징 | 장점 | 단점 | 추천 플레이어 유형 |
---|---|---|---|---|
전사 | 근거리 격수 | - 높은 생존력으로 초보자에게 적합 - 승급 후 군중 제어 기술 가능 |
- 56레벨까지 평타 위주 사냥 - 도사 없이는 사냥 어려움 - 장비 세팅에 따라 투자 비용 높음 |
- 초보자나 안정적인 플레이 선호 유저 - 파티에서 중심 역할을 맡고 싶은 유저 |
도적 | 근거리 공격 | - 빠른 공격 속도 - 높은 치명타 발동 - 적을 무력화시키는 스킬 보유 |
- 지속 전투 취약 - 후반부 콘텐츠에서 상대적으로 약세 - 스킬 사용 집중 필요로 피로감 상승 |
- 긴장감 있는 전투를 선호하는 숙련자 - 빠른 컨트롤을 즐기는 유저 |
도사 | 서포터 | - 힐 스킬로 생존력 향상 - 파티 필수 버프 제공 - 상태 이상 회복 가능 |
- 솔로 사냥 어려움 - 지속적인 스킬 사용으로 높은 손 피로도 - 파티원 상태 관리 집중 요구 |
- 협력 플레이 선호 유저 - 힐링 및 보조 역할 즐기는 유저 |
주술사 | 디버프 원거리 마법사 | - 후반부까지 솔로플레이 가능 - 네방향 범위 마법 - 디버프(중독, 마비) 활용 |
- 높은 MP 소모 - 공력증강 실패 시 전투력 급감 - 재화 관리와 자원 관리 중요 |
- 전략적인 싸움을 즐기는 유저 - 솔로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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